Java Virtual Machine(JVM)
2022. 1. 30. 15:3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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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VM 이란?
- Java Virtual Machine(자바 가상머신)의 약자를 따서 줄여 부르는 용어이다.
JVM의 역할
- JVM은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클래스 로더를 통해 읽어들여와서 자바 API와 함께 실행시키는 역할을 한다.
- JVM은 Java와 OS사이의 중개자 역할을 수행하여 Java가 OS에 구애받지 않고 재사용을 가능하게 해준다.
- JVM은 메모리관리와 Garbage collection을 수행한다.
- JVM은 스택 기반의 스택기반의 가상머신이다.
Java 프로그램의 실행과정
-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JVM은 OS로부터 이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메모리를 할당받는다.
- 자바 컴파일러(javac)가 자바 소스코드(.java)를 읽어들여서 자바 바이트코드(.class)로 변환시킨다.
- Class Loader를 통해 class파일들을 JVM으로 로딩한다.
- 로딩된 class파일들은 Execution engine을 통해 해석된다.
- 해석된 바이트코드는 Runtime Data Areas에 배치되어 실질적인 수행이 이루어지게 된다.
JVM 구성
Class Loader(클래스 로더)
- JVM 내로 클래스(.class파일)를 로드하고, 링크를 통해 배치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모듈
- Runtime에 동적으로 클래스를 로드한다.
- jar파일 내 저장된 클래스들을 JVM위에 탑재하고 사용하지 않는 클래스들은 메모리에서 삭제한다.
Execution Engine(실행 엔진)
- 클래스를 실행시키는 역할을 한다.
- 클래스 로더가 JVM내의 런타임 데이터 영역에 바이트코드를 배치시키면, 실행엔진에 의해서 실행된다.
자바 바이트코드: 기계가 바로 수행할 수 있는 언어가 아닌 비교적 인간이 보기 편한 형태로 기술된 것
- 자바 바이트코드를 JVM내부에서 기계가 실행할 수 있는 형태로 변경한다.
Interpreter(인터프리터)
- 실행 엔진은 자바 바이트코드를 명령어 단위로 읽어서 실행한다.
- 인터프리터 언어와 같이 한줄씩 수행하기 때문에 느리다는 단점이 존재한다.
JIT(Just-In-Time)
- 인터프리터 방식의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도입된 JIT 컴파일러
- 인터프리터 방식으로 실행하다가 적절한 시점에 바이트코드 전체를 컴파일하여 네이티브 코드로 변경한다.
- 이후에는 컴파일된 데이터를 더이상 인터프리팅 하지 않고 네이티브 코드로 직접 실행한다.
Garbage Collector
-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정리해주는 역할을 한다.
Runtime Data Area
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 OS에서 할당받은 메모리 공간
PC Register
- Thread 생성될 때마다 생성되는 메모리 공간
- 현재 수행중인 JVM 명령의 주소를 갖는다.
JVM Stack
- 프로그램 실행과정에서 임시로 할당되었다가 함수(메서드)를 빠져나가면(종료되면) 바로 소멸되는 특성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영역이다.
- 변수, 임시 데이터, 스레드, 메서드의 정보를 저장한다.
-
더보기메서드 호출 시마다 각각의 메모리 공간이 생성되고, 메서드가 종료되면 프레임별로 삭제된다.
- 메서드 안에서 사용되는 값(변수)를 저장한다.
Native Method Stack
- 자바 프로그램이 컴파일되어 생성되는 바이트코드가 아닌 실제 실행할 수 있는 기계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영역이다.
- Java가 아닌 다른 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위한 공간이다.
Method Area(Class Area = Static Area)
- 클래스 정보를 처음 메모리 공간에 올릴 때 초기화되는 대상을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 공간이다.
- 올라간 메서드의 바이트코드는 프로그램의 흐름을 구성하는 바이트코드이다.
- 자바 프로그램은 main메서드의 호출에서부터 계속된 메서드의 호출로 흐름을 이어가기 때문이다.
- 사실상 컴파일된 바이트코드의 대부분이 메서드 바이트코드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바이트코드가 올라간다고 봐도 된다.
Method Area에 올라가는 정보의 종류
1. Field Information: 멤버변수의 이름, 데이터 타입, 접근 제어자에 대한 정보
2. Method Information: 메서드의 이름, 리턴 타입, 매개변수, 접근제어자에 대한 정보
3. Type Information: class인지 interface인지 여부 저장, Type의 속성, 전체 이름 등
Heap(힙 영역)
- 객체를 저장하기 위한 가상 메모리 공간이다.
- new 연산자로 생성된 객체와 배열을 저장한다.
- class area 영역에 올라온 클래스들만 객체로 생성할 수 있다.
Permanent Generation: 생성된 객체들 정보의 주소값이 저장된 공간
New/Young 영역
- Eden: 객체들이 최초로 생성되는 공간
- Survivor 0 / 1: Eden에서 참조되는 객체들이 저장되는 공간
Old 영역: New Area에서 일정 시간 참조되는 있는, 살아남은 객체들이 저장되는 공간 Eden영역에 객체가 가득차게 되는 GC가 발생하는데, Eden 영역에 있는 값들을 Survivor 0 / 1 영역에 복사하고 이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의 객체를 삭제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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