좋은 객체지향설계의 5가지 원칙

2021. 1. 21. 17:2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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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 객체지향설계의 5가지 원칙 - SOLID

  • SRP : 단일 책임 원칙
  • OCP : 개방-폐쇄 원칙
  •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  •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  • 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
 

 

이 5가지 원칙을 잘 지키는 사람이 Java를 잘 하는 사람이자 객체지향설계를 잘 하는 사람이고, Spring 을 잘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.


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단일 책임 원칙

  •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모호할 수도 있는 첫 번째 말인데... 중요한 문제는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다른 클래스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를 잘 지킨 것이다.

OCP(Open-closed principle) 개방-폐쇄 원칙

  • 변경에는 닫혀있으나 확장에는 열려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을 활용
  • 다형성을 활용해도 안돼는 부분이 생겨서 Spring Container 의 의존관계 주입을 이용해서 해결.

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리스코프 치환 원칙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.

 

 

예를들면 자동차의 엑셀 이라는 인터페이스가 있다고 가정해보자, 만약 이 인터페이스의 구현체가 엑셀의 기능인 앞으로 가는 기능이 아니라 뒤로가는 기능으로 구현을 하게되면 이 구현체는 LSP를 위반한 것이다.

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  • 인터페이스들을 여러개로 분리하자!
  • 하나의 인터페이스의 여러개의 메서드보단 여러개의 인터페이스가 훨씬 낫다.
  • 세부적인 여러개의 인터페이스들로 구성하자.

 

 

예를들면 헬리콥터 인터페이스가 있다고 치면 헬리콥터 인터페이스 -> 프로펠러 인터페이스, 모터 인터페이스 등등 으로 분리하자. 이렇게되면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의존관계 역전 원칙

  • 추상화에 의존하고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
  •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것 이다.
  • 구현체에 의존하면 변경이 매우 어려워지지만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면 변경이 유연해질 수 있다.

정리

  •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다.
  • 다형성을 잘 사용하면 변경이 유연하고 용이해진다.
  • 그러나 다형성만으로는 모든 원칙을 다 지킬 수 없다. -> 스프링 기능을 활용해보자.

스프링

  •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 를 가능하게 지원한다.

DI(Dependency Injection) 라는 의존관계주입, DI 컨테이너 를 제공해서 객체지향설계의 5가지 원칙을 완벽하게 다다를 수 있게 해준다. OCP를 위배하지 않게 변경없이 기능을 확장하게 해준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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